[Ubuntu 18.04] 원격 데스크톱

우분투의 원격데스크톱은 원래의 맘에드는 Unity 디자인을 쓰지 못하고, MATE(마테)나 LXDE 등의 생전 써보지도 않은 이상한 인터페이스를 사용한다. 16.04를 깔아서 LXDE를 사용해 보았는데 전혀 만족스럽지 않고, 돌아가지 않는 프로그램도 있고 크롬은 끄면 로그인이 풀리는등 별 희안한 문제를 다 안게 된다.

그러던중 18.04는 GNome으로 RDP를 바로 사용할 수 있다는 이야기를 듣고 직접 해보니, 흡사 윈도우의 RDP와 거의 똑같이 이용할 수 있고, GNome의 인터페이스도 그대로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설치 방법은 무척 간단하다.

sudo apt install xrdp -y
sudo systemctl enable xrdp

이게 끝이다. 이제 윈도우와 똑같이 접속이 가능하다.

다만 주의할점은, WindowsToWindows RDP는 Host가 로그인 되어있으면 그걸 끊고 내가 들어가는데, 얘는 Host던 다른 Remote Client던 누가 로그인 해놓으면 접속불가다. 따라서 반드시 로그아웃을 한 상태에서 접속을 해야 한다.

RDP 상태에서는 독이 항상 숨김 상태로 되어있는 문제도 있지만, 현재 WindowsToUbuntu를 허용하는 원격프로그램중 가장 좋은듯 하다.

References

https://websiteforstudents.com/connect-to-ubuntu-16-04-17-10-18-04-desktop-via-remote-desktop-connection-rdp-with-xrdp/

kimbom

Read more posts by this author.

Seoul